memo 1 - 기본 이해 유니티와 비교
View 창 비교
용어 비교
유니티 개발자를 위한 언리얼 엔진 4
카테고리 |
유니티 |
UE4 |
게임플레이 유형
|
Componen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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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Object |
Actor 액터, Pawn 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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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fab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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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디터 UI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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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ierarchy Panel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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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specto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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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ject Browse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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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ene View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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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시 |
Mesh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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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kinned Mesh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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머티리얼 |
Shader |
Material 머티리얼, Material Editor 머티리얼 에디터
|
Material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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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펙트 |
Particle Effect |
|
Shurike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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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UI
|
UI |
|
애니메이션 |
Animatio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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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canim |
Persona 페르소나, Animation Blueprint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
|
|
2D |
Sprite Editor |
|
프로그래밍 |
C#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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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rip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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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직스 |
Raycast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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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igid Body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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런타임 플랫폼
|
iOS Player, Web Player |
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간단 참고서
월드에 플레이어, 아군, 적군 표시
Pawn |
폰 이란 월드의 대리인 역할을 하는 Actor 입니다. Pawn 은 Controller 에 의해 possess(빙의) 가능하며, 입력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구성 가능하고, 여러가지 다양한 플레이어같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. 참고로 Pawn 은 인간형이라 가정되지 않습니다. |
Character |
캐릭터 는 인간형 Pawn 입니다. 기본적으로 콜리전에 쓸 CapsuleComponent 와 CharacterMovementComponent 가 들어있습니다. 기본적인 인간형 동작을 할 수 있으며, 네트워크를 통해 부드러운 이동 리플리케이션이 가능하고, 애니메이션 관련 함수성도 약간 있습니다. |
플레이어 인풋 또는 AI 로직으로 폰 제어하기
Controller |
콘트롤러 는 Pawn 에 대한 지시를 담당하는 Actor 입니다. 보통 두 가지 형태로 등장하는데, AIController 와 PlayerController 입니다. 콘트롤러는 Pawn 에 "possess"(빙의)되어 그 폰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 |
PlayerControlle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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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IController |
AIController 는 말 그대로 Pawn 을 제어하는 의지를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한 것입니다. |
플레이어에게 정보 표시하기
HUD |
HUD 는 "Heads-Up Display" 의 준말이며, 여러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머리 위에 뜨는 화면 표시기같은 것으로, 생명력, 탄환 수, 총 조준선 등이 표시됩니다. 각 PlayerController 에는 보통 이와 같은 것이 하나씩 있습니다. |
Camera |
PlayerCameraManager 는 플레이어의 "눈"을 나타내며, 그 동작을 관리합니다. 각 PlayerController 에는 보통 하나씩 있습니다. 자세한 것은 카메라 문서를 참고하세요. |
게임의 규칙 설정 및 기록하기
GameMode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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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ameState |
GameState 에는 접속된 플레이어 목록, 점수, 체크 게임에서 말들의 위치, 오픈 월드 게임에서 완료한 퀘스트 목록 등과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는 게임 상태가 포함됩니다. GameState 는 서버와 모든 클라이언트에 존재하며, 최신 상태 유지를 위해 자유롭게 리플리케이트 가능합니다. |
PlayerState |
인간 플레이어 또는 플레이어인 척 하는 봇과 같은 게임 참여자의 상태를 말합니다. 게임의 일부로써 존재하는 플레이어가 아닌 AI 에는 PlayerState 가 없습니다. PlayerState 에 적합한 예제 데이터라면, 플레이어 이름, 점수, MOBA 게임류에서의 대전상대 레벨, CTF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현재 깃발을 운반중인지 여부 등입니다. 모든 플레이어에 대한 PlayerState 는 (PlayerController 와는 달리) 모든 머신에 존재하며, 동기화 상태 유지를 위해 자유로이 리플리케이트 가능합니다. |
프레임워크 클래스 관계
이 흐름도는 이러한 코어 게임플레이 클래스끼리의 상관 관계를 나타냅니다. 게임은 GameMode 와 GameState 로 이루어집니다.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 플레이어는 PlayerController 에 연관됩니다.
이러한 PlayerController 는 플레이어가 레벨 내 물리적 존재를 가질 수 있도록 Pawn 에 빙의됩니다. PlayerController 는 플레이어에게 입력 콘트롤, 헤드업 디스플레이 (HUD), 카메라 시야 처리를 위한 PlayerCameraManager 등을 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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